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는 언젠가는 폐차를 의뢰하는 순간이 다가옵니다. 폐차를 하게 될 경우 절차나 필요한 서류가 궁금하실텐데요. 차량을 처리하고자 결정하셨다면 어떠한 폐차장에서 어떠한 과정을 밟아 폐차를 이용하며, 내가 준비해야 할 서류는 마땅히 필요한 것인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폐차 처리가 거의 없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오래전에 폐차 경험을 하셨더라도 현재 필요한 서류와 폐차과정이 조금 달라졌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소유주가 과정을 온전히 이해한 채 군포 폐차장의 절차를 따라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폐차에 대해 궁금하실법한 사안들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폐차시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자동차 폐차는 물리적인 압축, 해체 처리만이 아닌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말소 등록이라는 과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소유주에 걸맞는 폐차 서류를 아래와 같이 사전에 준비해주셔야만 하는데요.
차량이 개인 명의자인 경우 소유주의 신분증 사본과 자동차 등록증 원본이 필요합니다. 공동명의자가 얽혀있는 경우 두 분의 신분증 사본 전부를 준비해주셔야만 합니다.
자동차가 법인명의거나, 사망자 차량인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법인 명의 차량은 사업자등록증,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자동차등록증과 같은 법인 소유 차량의 폐차를 동의하는 서류들이 필요하죠.
그런데 사망한 사람의 차량은 소유주의 동의를 구할 수 없으므로, 유가족들이 대신하여 폐차를 진행하고 암묵적으로 폐차를 동의하는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망자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고, 거기에 나타난 모든 분들의 신분증 사본을 준비하시는 것이 첫 번째 해야 할 임무입니다.
법인이 폐업하였거나, 청산 종결 간주된 경우에는 군포 폐차장에서 자동차등록원부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여 각 차량 소유주에게 알맞는 준비 서류를 문자를 통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과도한 과태료가 얽힌 차량도 폐차 가능
과도한 채무로 인해 자동차에 압류나 저당과 같은 내역들이 기재가 되어 있다면 군포 폐차장에서 폐차 가능 여부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지침으로 인해 2003년 부터 시행된 압류차량의 폐차는 자동차의 환가 가치가 남아있지 않는지 확인 후 폐차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군포 폐차장에서 압류폐차를 신청 후 각 채권 기관에서 별다른 권리 행사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말소 처리가 되어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정상적인 폐차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차령을 초과했느냐를 파악해야만 합니다. 차령은 자동차의 만 나이를 말하며, 승용차를 기준으로 11년이 경과해야 하고 승합차는 10년, 화물차는 12년을 초과하는 조건이 있어야하죠.
압류 자동차 폐차시 범칙금.과태료는?
압류 차량 폐차시 과태료가 사라지는 것에 대한 질문도 굉장히 많이 받았습니다. 압류 차량을 폐차하게 되면 위에서 언급한 촉탁기관의 권리 행사 기간에 거쳐 대략 두 달 뒤에 말소처리가 되는데요.
기존에 남아있던 과태료는 말소일을 기준으로 자동차 소유주분 명의의 다른 차량으로 승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유가 되실때 마다 언젠가는 지불해야 될 금액입니다.
하지만, 다른 재산이나 주변인에게 옮겨가지는 않으므로 소유주분 명의로 된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는 것도 방법 입니다.
또한, 군포 폐차장에 입고 처리만 되었을 뿐 등록번호의 완전한 말소는 신청일을 기준으로 최대 60일이 걸리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은 자동차책임사항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다만, 이미 최대 과태료가 부과된 상황이라면 굳이 유지하거나 기간을 연장하실 필요없이 그대로 두시면 되는 부분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체납 내역이 없다면 당일 폐차신청
폐차 진행시 당일 처리가 되는 기준은 자동차등록원부상 채무 내역이 없는 차량 입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방법이라고 하여 일반폐차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미납된 자동차세, 주정차위반과 같은 과태료, 할부금과 같은 저당 내역 등이 단 1건도 없을 경우 금전적인 부분이 얽혀있지 않기 때문에 당일 말소 처리가 가능합니다.
공휴일이 겹쳐있거나 오후 늦게 군포 폐차장에 입고되었다면 평일 관공서 근무 시간을 기준으로 말소 등록이 되는데요. 하지만, 최대한 당일 처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24시간 이내에 자동차 말소 사실 증명서를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굳이 관할지가 경기도가 아니어도 관할 지역구 명칭으로 자진 말소가 되는 사안이기에 타지역 폐차도 가능한 이유죠.
일중에도 바빠도 가능한 폐차
군포 폐차장을 통해 소유주별, 자동차원부 상황에 따라 안내받은 폐차 서류를 바탕으로 준비가 완료되셨다면 바쁜 와중에도 폐차가 가능합니다. 자동차등록증을 제외한 모든 원본 서류는 3개월 이내 발급하셔야 하는데요.
이렇게 준비한 원본 서류와 자동차키를 자동차 내부에 두신채로 현위치를 정확히 문자로 알려주시면 알아서 수거 이후 말소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본이 필요한 서류는 간단하게 문자로 사진 전송하는 것만으로 끝인데요. 이후에는 폐자동차를 입고시켜 자동차 번호판을 분리시키고 절단하여 재사용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폐기와 동시에 행정 처리는 사무실 말소 담당 직원들이 진행하고 있으므로, 자동차 소유주분은 서류 준비와 수거 일정만 잡는 것이 폐차 과정의 전부 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폐차시 준비 서류와 당일 처리를 위한 절차를 전부 알아보았는데요. 폐차는 군포 폐차장과 같은 관허 업체에 맡기셔야 내 자동차의 물리적인 폐기와 행정적인 말소 등록이 온전히 이루어 집니다. 말소증을 발급받은 이후에는 자동차세 환급과 같은 개인적인 행정 처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압류차량의 폐차를 진행 중인데 자동차검사 기간이 겹쳐 있어 추가적인 과태료가 나올 상황을 대비하여 미리 말씀을 주신다면 지자체 담당자와 직접 통화하여 관련 증빙 서류를 보내주고 자동차검사에 관한 의무사항을 배제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누구나 쉬운 폐차 과정이었습니다.